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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YatHo 앱 깎는 이야기
AppStore Session ) 앱 노출 및 마케팅 시작하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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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 :
AppStore Gamrs Business Management 팀 김효민님
AppStore Marketing 팀 YJ님
Apple Search Ads 팀 클라이언트 담당 임채민님
크게 4가지 주제와 Q&A 로 진행
- 앱 상세 페이지에 대한 팁 (Discovery)
- 투데이 탭, 게임 탭 노출. 앱스토어가 생각하는 좋은 앱에 대한 설명 (Browse)
- 검색 탭. 검색 노출을 위한 팁 (Search)
- 웹사이트나 sns 광고 등 앱스토어 외부에서 들어올 때의 팁 (Referral)
- Q & A
1. 앱 상세 페이지에 대한 팁 Discovery
- 앱스토어는 매주 6억명이 접속하는 공간
- 내 앱이 유저에게 발견되었을 때 처음 보여주는 것이 앱 상세 페이지(product page)
어떻게 하면 다운로드까지 갈 수 있는가?- 상세 페이지 구성요소들에 대한 팁
- 아이콘 : 아이콘은 앱 리스트에서도 지속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함
아이콘만 봐도 무슨 앱인지 알 수 있는 강렬한 아이콘 사용 - 앱 제목 : 심플하고 기억하기 쉬운 글자 + 앱의 특징이나 개연성
- 부제목 : 앱의 기능에 대한 짧은 설명
- 미리보기 영상 + 스크린샷 : 노출 크기가 가장 큰만큼 가장 임팩트가 큰 항목
영상 같은 경우, 처음 몇초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로고같은거 보여주지 말고 처음부터 임팩트 빡빡주기 - 앱 설명 + 프로모션 텍스트 : 심사 없이 업데이트 가능. 급할 때 잘 사용하기
- 별점과 리뷰 : 답변 잘 달기, 앱에서 API 사용하여 별점 유도 잘하기
- 인앱 이벤트 카드 : 중요한 업데이트나 이벤트가 있을 때 홍보하는 용도
있을 경우, 앱스토어에서 좋게 평가하며, 이탈 유저에게도 잘 노출됨! - 인앱 구매 및 구독 상품 : 검색시 앱 제목이나 키워드 뿐만 아니라, 이 부분도 고려되기 때문에 잘 넣기
- 로컬라이징 : 앱의 완성도에 대한 첫 인상
앱스토어에서 좋은 앱인지 판단할 때, 로컬라이징이 어색한지 아닌지 상당히 중요하게 봄
메타 데이터들(이미지나 영상 안의 문자)도 꼭 로컬라이징 해주기
- 아이콘 : 아이콘은 앱 리스트에서도 지속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함
- 상세 페이지 구성요소들에 대한 팁
- Product Page Optimization
- 앱 상세 페이지의 AB 테스트 기능을 제공함
- 아이콘이나 설명을 바꿔가며 최적의 상세 페이지를 구현할 수 있음
2. 투데이 탭, 게임 탭 노출. 앱스토어가 생각하는 좋은 앱에 대한 설명 (Browse)
- 앱스토어에서 선정되어 보여주는 앱, 스토리 등은 팀에서 일일히 큐레이션(피처링)한 결과물
( 개인화가 약간 있긴 하다고함 ) - 투데이 탭
- 앱스토어의 메인 화면이자 스토리가 발행되는 공간
- 앱스토어 팀에서 주목할만한 앱이나 스토리를 선정해서 올림
- 사전 준비, 신규 론칭, 계절성 이벤트 등등
- 게임 탭
- 투데이 탭과 비슷하게, 상단 배너와 아이콘으로 특정 앱을 소개
- 마찬가지로 앱스토어 팁에서 선정하여 올림
- 앱스토어 팀에서 피처링(선정) 하는 기준
- 유저입장에서 직접 써보면서, UI/UX가 매끄러운지
- 혁신적인 앱인지
- 독특한 앱인지 (이미 있는 앱이라도, 새로운 방식으로 풀어내는 등)
- 접근성 구현 (색맹모드, 보이스오버 지원 등)
- 로컬라이제이션 (비중이 높은 항목. 표기법이나 맞춤법 등이 매끄러운지 평가. 해외 진출시 꼭 신경써야함. 반대로 해외 앱들이 국내에서 고전하는 이유가 되기도함)
- 앱 상세 페이지의 완성도
- 앱스토어 팀에게 피처링 해달라고 직접적으로 어필하는 방법
- appstore.com/promote 에서, 앱에 대해 중요한 이벤트를 설명해주면, 선정할 때 직접적으로 참고함
- 만약 이벤트가 끝날 때 까지, 피처링 되지 않았다면, 선정되지 못했다고 판단하면 됨
3. 검색 탭. 검색 노출을 위한 팁 (Search)
- 검색 탭도, 새로운 발견이나 추천 등으로 피처링한 결과가 노출됨
- 검색 결과에서 잘 노출되는 팁
- 앱 이름과 메타 데이터를 잘 넣기
- 인앱 이벤트 기능 사용하기
- 인앱 구매 기능 사용하기
-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사용하기
- 100자 제한으로 꼭 필요한 것만 넣기
- 기대 유저들의 검색 키워드를 예상해서 넣기. 운동 관련 앱이라면 건강이나 런닝 등
- 앱 이름이나 부제목, 카테고리 등은 이미 검색 로직에 들어가기에 키워드에는 안써도됨
- 복수형을 쓸 필요 없음
- 키워드도 로컬라이징 하기
- 상표권을 넣어야 한다면 꼭 넣기
4. 웹사이트나 sns 광고 등 앱스토어 외부에서 들어올 때의 팁 (Referral)
- 웹사이트, sns, 이메일, 광고페이지 등에서 앱스토어의 앱 상세 페이지로 진입 가능
- App Store Marketing Tools
- 뱃지 등 마케팅 리소스가 필요하다면 활용하기
- 링크나 QR코드 생성 지원
- 커스텀한 뱃지 생성 지원
- 로컬라이징 지원
- 앱의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선정할지 팁도 지원
- 사파리의 경우, 스마트 배너 지원 ( 배너에 마치 앱스토어의 Cell 처럼, 앱 아이콘과 설명이 노출되고, 다운로드와 오픈 기능을 제공 )
- Custom Product Pages
- 여러 진입 경로에 대해 커스텀한 상세 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음
- 등산 앱의 경우, GPS를 강조할 수도, 모임을 강조할 수도 있음
- 고유한 url로 제공되며, 각 페이지 로컬라이징도 제공
- 앱당 35개의 커스텀 상세 페이지가 가능함
- App Analytics
- 앱의 유입경로나 다운로드 수치 등을 확인 가능
- 화장실 가서 잠깐 못들어따..
- 애플 검색 광고 ( searchads.apple.com )
- 애플은 광고 퀄리티(높은 적중률)에 많은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
- 검색 결과 광고의 경우, 50% 이상의 Tap to Download 기록
- 고객사분들의 요청으로, 2가지 영역에 광고를 추가했다. 투데이 탭과 제품상세페이지 하단의 추천 항목 (좋아할만한 다른 앱)
- 최소 집행 예산 제한이 없고, cpt ( Cost-per-tap ) 로 가격이 측정됨
5. Q & A
- Q. 앱스토어 팀의 선정(피처링)의 경우, 연령제한이 있는 앱은 제한 사항이 있나요?
A. 아니다. 다만, 도박이나 폭력성이 심한 앱은 피처링에서 제한된다. - Q. Apple Search Ads 에서, 가장 효율이 좋은 지면은?
A. 4가지가 있는데, ( 검색 결과, 검색 탭, 투데이 탭, 상세 페이지 추천 )
당연히 검색 결과가 좋다.
유저가 검색한 것 자체가 다운로드 의사가 있는 것이고,
검색어를 통해 어떤 의사를 가지고 있는지 잘 추측할 수 있기 때문. - Q. 검색 결과에서만 광고 집행 중인데, 다른 지면도 집행하는게 좋을까요?
A. 투데이 탭이 효율이 잘 나온다.
노출량이 가장 많고 전환율은 가장 낮은데 상품인데,
비딩 가격의 저렴함이 상당히 효율적이다. - Q. 피처링과 앱 심사의 차이가 있나요?
A. 피처링 : 앱을 유저입장으로 실행해보고 소개할만한 좋은 앱인지에 대한 판단
앱 심사 : 가이드라인대로 앱이 구현되어 있는지 판단 - Q. 앱 상세 페이지 하단의 추천 광고의 경우, 어떤 앱에 광고를 달지 지정할 수 있나?
A. 특정 앱을 지정하는 것은 안되고, 크고 작은 카테고리만 지정할 수 있다. 실제로 어디서 노출할지는 내부 알고리즘으로 정해진다. - Q. 검색 광고 진행시, 내 앱을 검색했는데 광고가 노출되는 것은 불합리해보이는데, 제외할 수 있나?
A. 제외 키워드에 내 앱을 넣으면 된다.
다만,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을 권고하는데, 만약 내 앱에 광고를 제외해버리면, 내 앱 검색 결과에서 경쟁 앱의 광고가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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