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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YatHo 앱 깎는 이야기
AppStore Session ) 디자인 챌린지 Part. 2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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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면서
- 디자인 챌린지란?
일반적인 디자인 원칙을 애플이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실제 앱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공유하는 세션. - 앱을 만들 때 아래 4가지를 유념하면서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라.
- 예측 가능성과 안정성
- 명확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
- 자연스럽고 단순한 워크플로우
- 즐거운 경험
2가지 주제와 Q&A 로 진행
- 사용성 : 어포던스, 일관성, 근접성, 그룹핑
- 피드백
- Q&A
피콜로 앱
- 커피를 주문할 수 있는 실습용 앱.
- Part.1 과 마찬가지로, 피콜로 앱으로 실습하며, 디자인 이론을 살펴볼 것임
사용성 1. 어포던스( Affordance ) ( 행동 유도성 )
- 접시가 있을 때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음식을 올린다, 접시를 돌린다, 접시를 이동시키거나 던진다. 등등
- 이런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떠올리는 것을 행동 유도성이라고 한다.
- 사람(개체) 마다 다르게 작용한다. (주관적이다)
- 나에게는 접시 던지기가 가능하지만,
- 강아지는 던질 수 없다. 오로지 잡기만 가능.
- 맥북의 경우
- 맥북 하단의 작은 홈은 맥북이 닫혀있을 때 손가락을 넣고 여는 것이라고 행동을 유도함
- 각종 UI 요소들의 경우
- 슬라이더는 드래그를,
- 다이얼은 돌리기를,
- 버튼역시 누르기를, (파란색깔 역시 누르기를 유도함)
- 캐로셀의 마지막 셀을 잘르면 스와이프를 유도한다
- 행동 유도성은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준다
- 무엇과 상호작용 할 수 있지?
- 어떻게 상호작용하지?
- 그 상호작용으로 무엇을 할 수 있지?
- 어포던스는 앱 아이콘과 이름에도 들어있다.
- 어포던스를 잘 전달하는 방법
- 1. 색상
어느 부분이 인터랙티브한지 알려주기
브랜드 컬러를 인식시키기
인터랙티브 하지 않는 곳에 해당 컬러를 사용하지 말 것
아래 캘린더의 경우, 우측보다 좌측의 모두 빨간색이 더 적절함
Accept를 강조하고 싶다면 Bold를 사용할 것
중국의 경우, 초록색이 부정적인 의미라서
주식 앱의 색깔이 반대 ( 초록색 <-> 빨간색 )
- 1. 색상
- 2. 언어
액션 버튼이나 타이틀에 Add, Done, Cancel 등의 텍스트
행동을 나타내는 동사를 사용할 것 - 3. 크기 & 두께
bold처리 등 - 4. 심볼 & 액세서리
꺽쇠, 돋보기, 플러드 등의 아이콘
- 플로피 디스크 아이콘은 저장을 뜻한다? => 어린 세대는 모를 수 있음
- 피콜로 앱에서 장바구니가 카트모양? => 커피 앱 이니까 홀더백이나 종이가방을 사용하는게 더 적절함
- 5. 모양
앱 아이콘이 둥근 이유 => 터치 가능해보임 - 6. 근접성
필요한 타이밍과 위치에 필요한 기능을 넣기
어포던스 실습 챌린지!
피콜로 앱의 음료 선택 화면을 어포던스를 잘 전달하게 수정하기
- 인러택티브한 색상
흰색(뒤로가기), 회색(체크버튼, +-버튼), 갈색(구매버튼) => 갈색으로 통일
인터랙티브 하지 않은데 갈색을 사용하던 네비게이션바는 회색으로 수정 - 언어
구매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Alert 에서, 동사를 사용하도록 수정 ( Cart => Buy ) - 크기 & 두께
구매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Alert 에서, Buy를 Bold로 수정 - 심볼 & 액세서리
뒤로가기 꺽쇠와 체크 아이콘 수정 - 모양
인터랙티브한 버튼의 모양을 네모로 통일 ( +-버튼을 네모로 수정 )
인터랙티브하지 않은 것은 네모를 사용하지 않게 수정 ( 커피 이미지를 동그라미로 수정 ) - 접근성
구매하기 버튼을 좌측 상단으로 옮김 ( 이거는 앱 성격마다 정답이 아닐 수 있음 )
내 앱에서 행동 유도성 테스트 하기.
- 내 앱 안의 상호작용 가능한 컨트롤들 찾아보기
- 상호작용을 전달하는 데 사용하는 속성 식별하기
- 모든 인터렉티브 요소에 대한 스타일 가이드 정의하기
- 스타일 가이드 만들기
- 실수로 상호 작용을 전달할 수 있는 요소가 없는지 확인하기
사용성 2. 일관성 (Consistency)
- 여러 차를 렌트해서 운전할 때, 꽤 자연스럽게 운전이 가능하다
여러 표시등 아이콘이 일관적이고, 브레이크와 가속기의 위치도 익숙하기 때문.
이런 일관성은 사용성을 향상 시킨다 - iOS 라는 플랫폼 일관성
다른 앱들과의 일관성이 중요하다
당신의 고객은, iOS의 수많은 다른 앱들을 써본 유저일 확률이 높다
- iOS 에서의 아이콘 일관성
공유 아이콘 | 뒤로가기 아이콘 | 수정 아이콘 |
sharrow (o) | < (o) | Edit텍스트(o) |
점3개를이은아이콘 (x) | <- (x) | 점3개쌓은아이콘(x) |
일관성 실습 챌린지
- 피콜로 메인화면 수정
- 네비게이션 바의 타이틀과 장바구니 아이콘의 배치 수정
- 페이지 컨트롤러에서, 선택된 페이지의 컨트롤러에 Fill 적용
- 콜렉션 뷰 타이틀 수정
- 피콜로 커피 주문화면 수정
- Back 버튼의 꺽쇠 수정 + 이전 화면의 title 추가
- iOS 에서는 체크 박스를 사용하지 않음. 체크 박스 삭제
- iOS 에서는 스태퍼를 많이 사용함. 갯수 증감을 스태퍼로 수정.
내적 일관성을 지켜야한다.
- 내적 일관성 지키기 => 응집성을 제공
- 앱의 여러화면이 마치 하나인 것처럼 느끼게 된다
- 응집성을 제공받은 유저는 제품이 무결하다고 느껴진다 ( 잘 정제된 제품이라고 느끼게 된다 )
-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의 색상 참고하기. 보색 등이 자세히 설명되어있다.
- 색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가독성.
텍스트와 백그라운드의 명암비를 4.5 : 1 이상으로 하기 ( Xcod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와우! )
내 앱에서 일관성 테스트 하기
- 자신의 스타일 가이드 확인해보기
- 사용된 색상과 텍스트 스타일 세어보기
- 하나의 요소가 다른곳에 사용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 상호 작용을 위한 색상은 무엇인지 확인하기
- 스타일 가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부분 확인하기
사용성 3. 근접성 ( Proximity )
- 컨트롤이 개체에 가까워질 수록 근접성을 띄는 것
다른 방들과 다르게 화장실만 왜 전구 스위치가 왜 화장실 밖에 있는가?
그때 가장 필요하기 때문
사용성 4. 그룹핑 ( Grouping )
- 비슷한 기능을 비슷한 위치에 그룹핑 해야함
역사가 가장 오래된 iOS 의 카메라 앱의 경우, 수많은 기능이 들어갈 때 마다 신중하게 배치함.
좌측상단 기능들과, 우측상단 기능들, 중앙 하단 기능들 모두 각각 연관이 있는 기능들.
근접성, 그룹핑 실습 챌린지
- 가격 텍스트를 아래로 내림
음.. 근접성, 그룹핑은 좀 부실한 감이 없지 않다.. 너무 당연해서 그런가~~
내 앱에서 근접성과 그룹핑 테스트 하기
- 컨트롤 그룹들을 식별하기
- 각 그룹의 컨트롤이 관련되어 있다고 느끼나?
- 그룹화되지 않은 컨트롤이 다른 컨트롤에 관련되어 있지는 않은가? - 컨트롤의 모양이나 색, 배치 등을 움직여 더 명확하게 변경하기
+ 앱을 디자인할 때, 혼자 컴퓨터를 보며 꿍하지말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하라
내가 어디있고 어떤걸 할 수 있고, 어떤 결과가 일어나지?! 등
드디어 피드백! ( Feedback )
유저에게 줄 수 있는 피드백들
- 상태 ( status )
카메라 동영상 촬영중임을 알리기
- 완료 ( Completion )
메일을 확인했다거나, 송금이 완료됐다거나 할 때 진동으로 알려주기 - 경고 ( Warning )
앟 못들었다.. - 오류 ( Errors )
아래처럼 빨갛게 유효성 체크 에러 표시
오류 피드백은 최대한 안보여주는 것이 좋다
- 유저가 날짜를 잘못 입력해서, 6월 31일을 입력했다면 오류를 보여주지말고 7월 1일을 보여줘라..!
어떤 피드백이 좋은 피드백인가?
- 내가 커피숍 알바를 하다가 실수를 했다. ( 재료를 바꿔버렸다! )
- 아래의 피드백 3개 중 단골 C의 피드백이 가장 좋다
- 단골 손님 A : 오늘 커피맛이 이상하던데?
- 동료 B : 사람들이 오늘 커피 맛이 전반적으로 이상하다고 하던데?
- 동료 C : 커피 같이 만들어보자, 우유 컵은 체크해봤어?
좋은 피드백은
- 명확해야하며 ( Clear )
- 즉각적이고 ( Timely )
- 상황에 맞게 ( Contextual )
- 실행 가능해야한다 ( Actionable )
유저에게 주는 피드백도 마찬가지다~
피드백 챌린지!
- 회원가입시, 이미 있는 이메일을 사용할 때, 에러 Alert 만 띄우고 끝내지말고,
어떤 계정인지 보여준다.
그리고 로그인이나 비밀번호 찾기를 가능하게 한다 - 커피가 다 준비된 푸시알람의 문구는,
너의 커피가 준비됐어! 보다는,
커피 가져가세요! 가 더 직관적이다.
내 앱에서 피드백 테스트 하기
- 앱에서 오류(Errors) status 를 찾아보기
- 경고 (Warning) status 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그 상황에 처하는 것을 방지하기
- 완료 (Completion)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곳은 없는지 확인하기
- 앱 내의 피드백이 아래에 맞게 설계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 명확한지
- 즉각적인지
- 상황에 맞는지
- 실행 가능한지
Q & A
- Q. 장바구니 아이콘에 카트가 왜 이상한가요!! 물건을 담는 다는 어포던스를 가지고 있잖아요!!
A. 카트 아이콘도 맞긴하다. 무언가 대표하는 것을 글리프라고 한다. 카드도 해당 글리프를 가지고 있으니 맞긴하다
다만 커피 주문이라는 앱의 아이덴티티를 보았을 때 컵홀더가 가능하고 더 적절하다고 본다 - Q. 강의 다시 듣기는 안되나?
A. 아쉽지만 다시 듣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모든 내용은 휴먼 가이드라인에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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