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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 Deferred Deeplink - EEYatHo iOS 본문

iOS, Swift/Swift Theory

Swift ) Deferred Deeplink - EEYatHo iOS

EEYatHo 2022. 2. 22.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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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erred Deeplink ( 지연된 딥링크 )

 

예를 들어,

무신사(매체 앱)에서 지그재그(광고주 앱)특정 상품 광고를 클릭하였고,

앱스토어에서 지그재그를 설치 후 실행했더니,

광고에 나오던 상품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는 것을 디퍼드 딥링크(Deferred Deeplink)라 한다.

 

작동 방식은 간단하다.

 

AirBridge, OneLink 등과 같은 중간 플랫폼이 있으며,

매체 앱에서 광고를 클릭 했을 때, 미리 등록해둔 트래킹 링크를 통해 중간 플랫폼에게 디퍼드 딥링크 생성을 요청한다.

 

이후, 광고주 앱을 설치 후 실행했을 때, 앱에 설치해둔 중간 플랫폼의 SDK를 이용. 디퍼드 딥링크를 체크하고 내려받는다.

 

내려받은 디퍼드 딥링크로, 특정 행동(광고 상품 페이지나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하는 등)을 취하도록 파싱한다.


하나의 문제로,

 

광고주 앱 설치 -> 중간 플랫폼 서버에서 디퍼드 딥링크 내려받기를 할 때,

디퍼드 딥링크 식별자로 IDFA를 사용한다.

 

iOS 14.5 부터, IDF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동의가 필요해졌고,

유저에게 IDFA 사용 권한을 묻기도 전인 앱 설치 직후에, 디퍼드 딥링크를 요청하던 기존 방식은

당연하게도 작동하지 않게 되었다.

 

때문에, IDFA 사용 권한을 허용받았을 때 디퍼드 딥링크를 요청하는 식으로,

중간 플랫폼 SDK와 광고주 앱들의 코드가 수정되면서, 해결되었다.


또 다른 문제는,

 

(1). 매체 앱에서 광고 클릭 -> 중간 플랫폼 서버에 디퍼드 딥링크 생성

(2). 광고주 앱 설치 -> 중간 플랫폼 서버에서 디퍼드 딥링크 내려받기

 

두 상황 모두 IDFA를 이용하게 된다.

 

(1)케이스 때문에, 광고주 앱 뿐만 아니라, 매체 앱에서도 IDFA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테스트할 때 매체 앱의 IDFA 허용을 꼭 체크하자.


같은 원리로,

 

구글이나 사파리에서 광고를 클릭하는 케이스(ex. 네이버 파워링크)는 IDFA를 얻는 것이 매우 불안정하기 때문에,

앱이 아닌 웹 랜딩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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